2010 Development Program: 9th Letter


존 그레이 저, 김경숙 역








오래전부터 추천되어 왔던 책이다. 아마 추천받은지는 5~6년이 넘었던 것 같은데, 이제야 제대로 한번 읽어본다. 결혼... 인생의 절반을 차지하는 중요한 것이고, 배우자를 만나고 인생을 살아간다는 것이 누구에게나 중요할 것이다. 근본적으로 서로를 사랑하는 두 사람이 만나서 이룰 수 있는 것이며, 연애도 마찬가지이다.

보통의 경우에 남자와 여자가 만나서 사랑을 만들어가는데, 그것을 유지하기가 훨씬 힘들다. 남자와 여자는 근본적으로 다른데 서로가 그것을 이해하고 받아들이지 못하면 갈등이 생기기 마련이라는 것이 이 책의 근본적인 문제 정의이며, 여기서 부터 모든 것이 시작된다.

1. 근본적으로 다른 사람들

아래의 박스를 읽어보면서 남녀의 몇 가지 특징에 대해서 한번 파악해보자.

여자들이 사랑을 받는 일에 두려움을 갖는 것과 마찬가지로 남자들은 사랑을 주는 일에 두려움을 느낀다. - p92

그녀는 그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데 관심을 두기보다는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이해받음으로써 위안을 얻고자 한다. - p61

화성인들은 혼자 동굴안으로 들어가 해결책을 찾고 나서야 기분이 좋아진다. - p53

상대가 우리에게 저항감을 나타낸다면 그것은 필시 우리의 타이밍이나 접근방식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 p44

여자가 좌절해 있거나 불행을 느끼면 남자는 자기가 실패자가 된 것 같아 그녀의 말에 귀기울이기가 어렵게 된다. - p94

남자는 수리공, 여자는 가정진보위원회이다. 남자는 여자의 모든 문제를 해결하려고 들고, 여자는 남자를 발전시키기 위해 많은 조언을 한다. 하지만 여자는 자신의 고민과 문제를 들어주기를 바랄 뿐 남자에게 해결책을 제시하라고 강요하려는 것이 아니며, 남자는 자신이 스스로 요청하지 않는 한 자신을 믿어주기를 바란다. 조언은 좋지만 남자는 자신을 신뢰하지 못해서 여자가 그런 말을 하는 것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남자가 말을 하지 않으면 여자는 최악의 상상을 하기 쉽다. - p110

기다려라. 남자가 동굴 속으로 들어갔을 때, 따라들어가려고 한다면 큰 화를 입게 된다. 이 말은, 남자가 말을 하지 않는 다는 것은 깊게 생각을 하고 있고 일단 상대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고 말하지 않았기 때문에 도움을 요청하기 전까지는 혼자만의 시간을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2. 남자는 고무줄

남자는 한 여자를 사랑하고 있는 경우에도 때로 그녀로부터 멀어지고자 하는 욕구를 느낀다. - p144

남자 혹은 여자 누구의 잘못도 아니며, 남자가 선택적으로 택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본능적으로 오게 되는 현상이며 여자들이 이러한 현상을 오해하면 서로의 관계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남자 입장에서도, 멀어졌다가 제자리로 돌아온 남자에게 여자가 다시금 마음을 열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하고 관계 회복을 위한 대화가 필요하다. 최대한 서로의 차이를 이해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 이러한 현상을 극복할 수 있다.

배고픔이 우리의 의식적인 결정에 의해 찾아오는 것이 아니듯 남자들의 그같은 욕구도 그들이 원한 것은 아니다. 그것은 본능적인 충동일 뿐이다. 남자가 상대에게 너무 밀착해 버린 나머지 자기 자신을 상실하게 되면 자율성에의 욕구가 되살아나 그로 하여금 거리를 두도록 하는 것이다.
(출처: 존 그레이, 화성남자 금성여자, p151)

사랑을 하면 서로의 자아가 하나가 되기 때문에 서로의 고민과 행복을 분담하게 된다. 이렇게 되면 개개인의 자아가 혼란스럽게 되며, 이렇게 혼란스러워진 자신의 자아를 찾기 위한 독립적인 시간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본다.

남자가 자신의 친밀감 주기를 이해하고 나면 그녀로부터 멀어지려는 순간에 언제쯤 돌아올지를 미리 알려줄 수도 있게 된다.
(출처: 존 그레이, 화성남자 금성여자, p169)

이건 꽤 중요한 것 같다. 지금은 나 자신의 친밀감 주기를 알지 못하지만... 몇 년 안에는 파악할 수 있게 될 것이니 상대방을 배려하기 위해서라도 꼭 친밀감 주기를 파악해야겠다.

3. 여자는 파도

여자의 자부심은 파도처럼 오르내린다. 그녀가 맨 밑바닥에 다다랐을 때 그때가 바로 감정의 대청소를 위한 시간이다. 

관계 속에서 남자들은 멀어졌다가 또 가까이 다가오고, 여자들은 자신과 남들에 대한 사랑의 오르내림을 반복한다. 

관계 속에서 사랑을 주고받는 여자의 능력은 일반적으로 그녀의 자아상을 반영한다. 만일 자기 자신에 대해 그다지 좋은 느낌을 갖고 있지 못하다면 그녀는 상대방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에도 그만큼 어려움을 느낀다. 파도가 꺼지는 시기에 그녀는 풀이 죽거나 감정적으로 보다 예민하게 반응하는 경향을 보인다. 그 파도가 맨 밑바닥을 칠 때 그녀는 마음의 상처를 받기 쉬운 상태가 되고, 사랑을 더욱 필요로 한다. 
(출처: 존 그레이, 화성남자 금성여자, p172~173)

기분이 가라앉을 사람한테 "자, 기운내자."라고 하는 말은 전혀 의미가 없다. 경험적으로도 여자가 어떤 상태에 있을 때 당장 내가 어떤 형식적인 말로 상황을 전환시킬 수는 없었다. 상대방이 어떤 문제를 안고 있는지 알 수 있다면 함께 고민해주고, 모른다면 최대한 그녀의 이야기를 경청하면서 공감하는 자세를 보여주어야 한다. 정신적으로 여자를 대해야 한다는 말이다.

하지만...

남자가 설령 적절한 도움을 준다고 해도 그녀의 기분이 오히려 나빠지는 수도 있다. 

그렇다고 해서 좌절할 필요는 없다... 정신적으로 support 해준다고 하여도, 당장 그녀의 기분이 좋아질꺼라면... 그녀는 로봇인가? 내가 웃음을 유발하는 달인도 아니고, 신 내림을 받은 것도 아닌데 대부분의 남자들은 그 사실을 알지 못한다. 그리고 여자의 문제를 해결하려고 들지말자. 앞에서 얘기했듯이;

그러니까 참을성을 가지고 기다려야 한다. 여자가 침체기에 들어갔을 때는... 근데 둘 다 침체기를 동시에 맞게 되면 정말 큰 일이겠다. 한 명은 동굴로 들어가고... 한 명은 사랑을 받아야 하는데 사랑을 받지 못하니, 내가 지금 맞은 상황과 비슷한 것 같기도 하고.

최대한 여자를 친밀하게 대해야 한다. 친밀한 관계일수록 서로의 감정에 대해 솔직하게 되고, 서로를 더 깊이 이해하게 되어 어떤 감정의 변화가 닥쳐와도 대처할 수 있게 된다.

남자는 자유로울 권리를 주장하고 여자는 기분 상할 권리를 주장한다. 여자는 이해받고 싶어하는데 남자는 혼자 있고 싶어한다. - p188

...

이야기하고자 하는 그녀의 욕구가 충족되면, 그녀는 자유롭고자 하는 그의 욕구를 채워줄 수 있을 것이다. - p189

물질적인 욕구가 충족되고 나면 여자들은 정서적인 욕구를 강하게 느끼게 된다. - p195

물질적으로 풍요로워지면 정신적인 행복을 추구하기 마련이다. 여자는 남자보다 다른 의미에서의 정신적 가치를 추구하는 것 같다.

4. 여러가지 얘기들... 추구하는 가치가 다르다, 논쟁을 하는 이유 등...

여자: 관심, 이해, 존중, 헌신, 공감, 확신
남자: 신뢰, 인정, 감사, 찬미, 찬성, 격려
(출처: 존 그레이, 화성남자 금성여자, p201)

추구하는 가치가 다르기 때문에, 서로가 저런 감정들을 느낄 수 있도록 배려해 주어야 한다.

(1) 남자는 여자가 자기 관점을 비난하고 있다고 느낀다.
(2) 여자는 남자가 말하는 방식에 불만을 느낀다.
(출처: 존 그레이, 화성남자 금성여자, p246)

여자의 고민을 남자는 자신을 향한 비난으로 오인을 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고민을 해결해 주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사로 잡힐 때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여자의 고민에 예민해지게 되고 말이 적대적으로 변하게 되는데, 상대의 의도를 분명히 이해해야 한다.

그 후... 어려운 이야기는 편지로써 풀어낸다 등의 조언들이 있었고, 과거의 연애생활을 돌아보면서 내가 어떤 점을 잘못했는지, 내가 인정하기 싫지만 내 안에 이런 감정들이 있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되었다. 흠.. 당연한 얘기인데, 분명 집중하고 의식하지 않으면 실천하기 힘든 것들이다. 
Posted by 힐라리오
,